쿰피르(구운 감자)

1. 개요
쿰피르는 튀르키예어로 kumpir라고 하는 구운 감자 요리이다. 쿰피르라는 이름은 유고슬라비어의 크롬피르(Krompir)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지역적 차이
튀르키예(Turkey)에서는 먼저, 감자를 구워서 반으로 가른 뒤에 내부에는 무염 버터를 발라 토핑으로 카샤르(치즈), 올리비예, 소시지, 옥수수, 올리프, 완두, 버섯등을 올려서 먹으며 사람에 따라 기호에 맞게 여러 재료를 올려서 먹기도 합니다 토핑 위에는 케첩이나 마요네즈등의 소스를 뿌려서 먹습니다.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이며,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북아메리카(North America)에서는 버터, 샤워소스크림, 쪽파, 잘게 썬 치즈, 베이컨 등을 곁들인 구운 감자를 제공하며, 스테이크 디너와 앙트레의 사이드 아이템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위에 언급한 재료들 외에도 고기로 채워집니다.
아이다호(Idaho)는 감자 주요 생산지로써, 아이다호의 구운 감자는 20세기 초에 북태평양 철도에서 할리우드 영화배우를 출연시켜 크게 홍보하였으며, 감자가 너무 커서 작물로써 팔 수 없다 하여 먹을 수 없는 감자를 오븐에서 구운 후에 먹으면 맛있다는 걸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철도 승객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슬로건으로 "그레이트 빅 구운 감자"로 제공하였다고 합니다.
영국(Uited Kingdom)에서 재킷 감자(Jacket Potato)로 가을과 겨울에 행상인들이 거리에서 팔았으며, 런던에서는 매일 약 10톤의 구운 감자가 판매되었다고 추정하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킷 감자에는 토핑으로 강판 체다 치즈, 구운 콩, 참치 마요네즈, 칠리 콘 가르네, 닭고기와 베이컨을 얹어서 먹었다고 합니다.
가이포크스날, 모닥불의 밤, 불꽃놀이를 할 때 주로 먹으며, 전통적으로는 모닥불의 빛나는 불씨에서 구워 먹었다고 합니다.
프랑스(France)는 "pomme de terre au four"라고 하며, 고기 요리에 곁들여 제공되고 "pataterie"라고 불리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식사로 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아르메니아(Armenia)에서는 "p'ur"로 알려져 있으며, 마른 소똥을 쌓아 땔감으로 사용하여 생감자를 가운데에 놓아 천천히 구워내어 먹었다고 합니다.
러시아(Russia)는 전통적인 요리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최근 패스트푸드로 자리 잡게 되어 먹고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Brazil)에서는 잉글리시 감자(batata inglesa)로 알려져 있으며, 상당히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3. 감자를 굽는 법
감자는 가스나 전기 오븐, 컨벡션 오븐, 전자레인지, 바비큐 그릴 또는 모닥불등 어떠한 방법으로든 구우면 되며, 일부 식당에서는 특수 설계된 오븐으로 한국의 뚝배기처럼 오래 따듯하게 유지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합니다.
요리하기 전에 감자를 깨끗이 문질러 씻고, 눈과 표면의 흠집을 제거하여 건조한 다음 기름이나 버터, 소금을 발라야 합니다. 포크나 나이프로 감자를 갈라야 조리 과정에서 증기가 빠져나갈 수 있게 되며, 껍질을 찌르지 않고 조리한 감자는 배출되지 않은 증기로 인해 내부 압력으로 갈라질 수 있어 원하는 형태로 구워지지 않습니다.
200도의 오븐에서 감자를 구우면 1~2시간이 걸리며, 전자레인지는 감자크기에 따라서 통상적으로 6~12분이 걸리지만 바삭한 껍질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일부조리법에서는 전자레인지와 일반 오븐을 사용하지만 전자레인지는 대부분 증기를 배출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 오븐에서 조리하기전에 알루미늄 포일로 감싸게 되면 수분을 유지하게 되며, 포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껍질이 바삭해집니다. 모닥불이나 숯불에서 요리할 때는 감자 껍질이 타기 때문에 포일로 싸야 하며, 감자는 내부온도가 100도에 도달하면 완전히 익은 것이라고 합니다.
감자를 구워 껍질을 버려 촉촉한 속살만 먹는 사람도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삭바삭한 껍질의 맛과 식감을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껍질째 구운 감자는 가열속도가 느리고 비타민 불활성화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어 비타민C의 함량 20~40%를 잃을 수 있습니다. 작은 감자는 큰 감자보다 빨리 구워져 비타민을 더 많이 보유합니다.
4. 토핑
감자를 구운 다음 내부를 적당히 파내서 먹고 껍질만 남겨둔 채, 치즈나 버터, 베이컨과 같은 재료를 넣어 오븐으로 다시 구워서 먹는 방법이 있고, 감자를 굽고 뜨거운 내부를 포크로 으깬 다음 치즈나 마요네즈를 섞어 그 위에 토핑을 얹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기호에 맞게 토핑을 얹어 드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