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스트아크의 특수공격인 백어택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백어택 (BackAttak)
먼저 사전적(?)의미로 로스트아크 가이드북에 따르면
뒤에서 공격을 하는 행동을 의미하며, 뒤에서 공격을 할 경우 보너스를 받습니다.
라고 적혀있는데요 어디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생 조건
고정형 몬스터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의 뒤에서 부가 효과 중 백어택이 가능한 스킬로 공격하면 발생합니다.
[ 출처 : 공식홈페이지 가이드북 ]
발생 연출
주황색 리코일이 발생합니다. ( 와 몰랐어요.. 스킬이펙트에 가려서.. )
[ 출처 : 공식홈페이지 가이드북 ]
발생효과
1. 데미지 증가
2. 공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3. 발생 시키는 무력화 수치 증가
하지만 이정도는 다들 알고 계시자나요?
필자가 궁금한것은 데미지 증가가 얼마나 되는지.
치명타확률은 얼만큼 증가되는지.
무력화 수치는 음.. 1단계정도? 상승 될꺼라 예상합니다. 중상에서 상정도.
그렇다면 수치는 어느정도?
트리시온으로 날아가 수련장에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도우미 네임드 '허수아비'
체력 999999999, 9억대의 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험 조건
50레벨 데빌헌터 샷건을 이용해서 평타(1타)를 친다.
적중률 100%, 치명타 적중률 0.0%로 세팅한다.
실험 방법
후방 판정은 정확히 등뒤에서 쳐야되는지의 히트박스 실험
데빌헌터의 평타로 허수아비에 정면/후방 각각 100타 기록
먼저, 후방판정에 대해서 알아보려 했습니다.
각도는 허수아비의 그림자와 맵선으로 파악했으며, 오차가 살짝 있을수 있습니다.
[왼쪽] 노란선 왼쪽에서 쏜결과 백어택 판정이뜨지않았다.
[가운데] 노란선 위치에서 쏜결과 백어택 판정이 떴다.
[오른쪽] 캐릭터의 시선과는 상관없이 스킬히트박스에만 해당되면 백어택이 떴다.
결과
90도 인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캐릭터의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를 구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100타씩 정면과 후방 기록을 시작하겠습니다.
[ 정면 100타 ]
804 / 832 / 823 / 782 / 804 / 819 / 815 / 840 / 789 / 794
834 / 832 / 823 / 841 / 1601 / 801 / 806 / 816 / 813 / 856
875 / 837 / 911 / 871 / 859 / 804 / 825 / 792 / 832 / 846
802 / 782 / 782 / 811 / 848 / 814 / 797 / 852 / 862 / 874
839 / 789 / 810 / 818 / 814 / 799 / 827 / 852 / 872 / 914
924 / 858 / 833 / 832 / 827 / 799 / 853 / 800 / 872 / 872
875 / 876 / 888 / 887 / 911 / 851 / 회피 / 824 / 808 / 799
788 / 853 / 873 / 810 / 808 / 837 / 842 / 855 / 816 / 834
811 / 833 / 786 / 791 / 781 / 819 / 840 / 869 / 828 / 807
796 / 828 / 827 / 809 / 777 / 800 / 회피 / 786 / 816 / 806
1회의 크리티컬과 2회의 Miss값을 얻었다.
해당 캐릭터는 치명 0으로 세팅되어있으나, 샷건평타가 치명타가 존재하는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허수아비가 네임드라서 회피확률이있는 것인지,
이 게임내에서 몬스터는 최소 회피를 주고있는지는 개발자가 알려줘야 확실할 것같으니 패스하겠다.
치명타 정확한 계산이 어려워졌다 하..하하..
일단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는 777 ~ 924 평균데미지는 850.5
[ 후방 100타 ]
1005 / 970 / 1009 / 회피 / 946 / 940 / 981 / 943 / 1966 / 1963
1009 / 984 / 945 / 975 / 921 / 969 / 1006 / 1020 / 918 / 1940
932 / 925 / 960 / 930 / 970 / 1920 / 913 / 1886 / 948 / 957
963 / 986 / 937 / 979 / 1946 / 943 / 1932 / 980 / 974 / 969
1952 / 916 / 1825 / 936 / 991 / 1993 / 963 / 936 / 921 / 951
1960 / 976 / 996 / 940 / 979 / 933 / 975 / 927 / 925 / 1938
943 / 945 / 1886 / 986 / 1006 / 951 / 928 / 1900 / 979 / 933
938 / 962 / 970 / 957 / 967 / 913 / 1868 / 987 / 991 / 946
952 / 964 / 944 / 966 / 996 / 914 / 990 / 990 / 939 / 943
931 / 1851 / 956 / 957 / 914 / 991 / 928 / 986 / 1002 / 981
16회의 크리티컬과 1회의 Miss값을 얻었다.
데미지는 912.5 ~ 1020 평균데미지는 966.25
치명타데미지는 1825 ~ 1993 평균데미지는 1909
해당캐릭터의 치명타데미지 증가는 200%이므로 954.5
100회의 기대값은
데미지의 증가값은 13.647%, 12.228% ( 노치명 / 치명 )
치명타는 16%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필자의 결론
데미지의 증가값은 넉넉히 잡아 15%
치명타 보정은 약하게 잡아 15%
음.. 생각보다 백어택으로 얻는 데미지량이 적네요..
스킬 트라이포드도 감안한다면, 주력기는 항상 뒤로 때리고
무력화가 필요하면 무력화 단계가 높고 스킬쿨이 긴건 백어택이 필요하겠습니다.
그 외 스킬들은 되는대로 퍼붓는게 좋겠습니다.
(레이드에서 뒤만보고 때릴 수가 있다면 당신은 도덕책...)
무력화시는 뭐, 당연히 백어택이겠지만요.
이 글의 View값이 괜찮게 나온다면 실험글을 또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예를들면 1000회계산 이라던지 말이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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